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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국내 최초 신개념의 UCC형 e-커머스 플랫폼 개발, 무료 보급



온라인 카페나 미니홈피, 블로그에서 활동하는 소비자들의 상품 판매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기업들의 다양한 형태의 프로모션 등 타깃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UCC형 e-커머스 플랫폼 서비스 기업인 UCC커머스(대표이사 이강민)는 국내 최초로 오프라인 단체 뿐만 아니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대상으로 누구나 쉽게 무료로 e-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쇼핑몰을 개설, 운영할 수 있도록 'UCC스토어(www.uccstore.co.kr)' 서비스를 제공하여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새롭게 개발되어 인기를 모으고 있는 e-커머스 플랫폼 서비스는 기존 소비자가 직접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는 UCC(User Created Contents)에서 한 단계 진일보하여, 소비자 누구나 자신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직접 쇼핑몰을 개설, 운영할 수 있는 UCC(User Created Commerce)형 e-커머스 플랫폼이다.

UCC스토어는 미니홈피처럼 쇼핑몰을 필요로 하는 누구나 무료로 오픈마켓형 쇼핑몰을 개설하고, 마음대로 구성할 수 있도록 웹2.0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다량의 인기 상품뿐만 아니라 틈새상품, 중고 상품도 자유롭게 등록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롱테일 커머스에 근거를 둔 신개념의 e-커머스 플랫폼이다. 특히, 스토어 개설의 주 대상을 오프라인 단체는 물론 온라인 카페, 미니홈피 및 블로그 운영자 등으로 설정하여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일반 쇼핑몰과는 달리 이미 커뮤니티 내부에서 활발하게 존재하던 상거래에 플랫폼을 제공하는 방식의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상거래에 중점을 두고 있다.

UCC스토어에서 쇼핑몰을 개설시, 쇼핑몰 운영 경험이 없더라도 초기 화면의 상품 진열을 쉽고 자유롭게 구성, 판매할 수 있어 해당 커뮤니티의 관심사에 적합한 상품으로 운영, 판매가 가능하다. 또한 회원의 등급에 따라 차등화된 가격으로 판매가를 적용할 수 있으며, 판매가를 공개 또는 비공개로 자유롭게 설정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 그리고 상업용 이외에도 기부금 모금을 위한 자선 쇼핑몰로 활용할 수도 있다.

반면, UCC스토어의 플랫폼을 이용해 운영되는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결제대금 보호장치인 에스크로제가 필수적으로 적용되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해당 커뮤니티에서 염가 상품을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기존 카페 등에서 공동 구매시 게시물 형태로 불편하게 거래하면서도 안전결제가 지원되지 않아 거래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UCC형 e-커머스 플랫폼으로 개설된 스토어 내에서는 공동구매나 회원간 중고상품 직거래 등도 안심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UCC커머스 정종현 마케팅 이사는 "UCC스토어는 오프라인 단체나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소속 회원들에게 저렴하게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신개념의 e-커머스 플랫폼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형태의 수익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WEB2.0", "Long Tail Commerce", "Social Network Commerce"를 핵심 키워드로 개발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국내 시장은 물론 향후 미국을 포함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UCC커머스가 운영하고 있는 UCC스토어(www.uccstore.co.kr)에는 현재 대학 학생회, 동문회, 친목단체 등의 복지스토어, 블로그 및 카페 운영자가 운영하는 커뮤니티스토어, 기업의 복지스토어, 기부금 마련을 위한 자선스토어, 고향 농산물을 판매하는 내 고향스토어 등 100여개의 다양한 쇼핑몰이 개설 및 운영 중에 있다.

<사진설명> 누구나 쉽게 무료로 e-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쇼핑몰을 개설, 운영할 수 있는 UCC스토어 서비스 화면

- 2007년 4월 17일 (화)


UCC커머스 : http://www.uccsto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