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한방약재로 만든 건강 선물 ‘공진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정의 달 5월이 돌아 왔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과 잊고 지냈던 은사 등 소중한 사람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계절이다. 소중한 사람들의 추억도 떠오르지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선물에 대한 고민도 깊어진다. 특히 어버이날의 경우 부모님께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실용적이지 못한 것이 사실. 카네이션과 함께 특별한 건강 선물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새롭게 각광 받고 있는 선물중의 하나가 바로 건강약재나 보조제다. 특히 ‘공진단’은 남녀노소에게 인기 있는 상품으로 예단 및 선물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공진단은 중국 원나라 ‘세의득효방’과 우리나라의 ‘동의보감’ 등에서 이미 그 효력이 널리 인정된 명약이다.

예로부터 중풍이나 치매 환자 등 허약체질을 위한 보약으로 쓰였고 공진단의 약재 중 일부는 최근 고가의 화장품 원료로도 쓰인다. 공진단은 본래 신체의 면역력과 저항력을 길러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과거에는 먼 길을 떠나는 사신이나 여행자들의 필수 품목이었다. 따라서 몸이 아주 허약하거나 나이에 비해 활동량이 많은 경우는 물론 노화방지, 양기부족, 만성적인 피로 등에 좋으며, 특히 간 기능 개선에 뛰어난 효력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간을 보강하는 좋은 처방으로 기술하고 있는 바, 현훈, 두통, 안정피로, 여성의 월경이상에 효과가 있고 폐결핵이나 과로, 알코올 중독에 의한 증상해소에 효과를 나타내는 귀중한 처방이다.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혈관계질환, 자율신경실조, 정신불안, 중추신경계조절, 뇌졸중 등에 쓰이고 있다. 실제로 항상 피곤하고 얼굴색이 거무죽죽한 노인들이 복용할 경우 피로감이 없어지면서 얼굴이 깨끗해진다.

공진단은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 숙지황 인삼 등의 고가의 귀한 약재들로만 짜여 있다. 두뇌 혈액순환을 도와 수험생들의 체력과 집중력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박달나무한의원 송파점 김남수 원장은 “연세가 많으신 노인 분들이나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하고 격무에 시달리는 중년 고객들은 공진단과 궁합이 잘 맞는다”고 설명했다.

공진단은 개별 낱개 환 포장으로 바쁜 일상에도 쉽게 복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2007년 4월 27일 (금)

박달나무한의원 http://www.namu91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