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온라인 몰 속의 몰, '전문몰' 인기

boundless 2007. 5. 16. 18:37
비슷한 상품군을 한 곳에 모아 놓아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좀 더 다양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전문화된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등의 장점을 지닌 '몰인몰' 형태가 온라인 쇼핑몰에 속속 등장 하며 점차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한아아이앤티와 제휴를 맺고 단독으로 스포츠멀티브랜드숍인 '하하몰'을 운영하고 있다. '하하몰'에서는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인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리복, 리바이스, 알마니 등을 이탈리아, 미국 등 현지에서 직수입하여 중간 유통 거품을 제거 했다. 스포츠 브랜드 상품이 가격 경쟁으로 인해 일명 '짝퉁'이 들끓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저렴한 가격에 정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인터파크에서는 오픈 기념으로 최대 83% 할인전을 열어, '나이키 모자' 7,900원, '디키즈 남성용 청바지' 12,800원, '아디다스 스니커즈'를 39,800원 등에 판매한다.

또 'PC방 전용 몰'을 오픈해 PC방 전용 상품의 묶음 판매를 시작했다. 이 코너에서는 모니터, 데스크탑, 부품, 키보드, 스피커, 주변 기기 등을 PC방 특성에 맞게 내 놓았다. 키보드/ 마우스 등은 5개 이상 꾸러미로 판매를 해 마진율을 낮추고 무료배송의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피시방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 PC 케이스의 롬 자체를 없애는 등 피시방 운영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PC방에서는 컴퓨터를 장시간 켜 놓아 안전이 중요하므로 안정성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아수스 보드와 삼성 전자 정품 하드디스크 등 안전성이 뛰어난 제품군으로 구성해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였다.

롯데닷컴(www.lotte.com)에서는 유기농 전문매장 '이그린마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닷컴의 경우 전체회원 중 40% 상당이 아이를 키우는 30대 기혼여성. 이에 따라 유기농 먹을거리와 친환경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유기농 매장이 매년 20-30%씩 쑥쑥 성장하고 있다. e그린마트는 무농약으로 재배된 햅쌀과 고랭지 채소, 유기농산물과 수산물, 육류, 유가공식품, 간식거리, 건강보조식품 등 모두 5,000여종을 판매한다. 지난해말 첫 선을 보인 이그린마트는 요즘 하루 평균 방문자 1만여명으로 몰인몰 전문 매장으로는 가장 북적이는 코너. 아직 국내엔 오프라인 유기농 매장이 드물기 때문에 가정에서 믿을만한 제품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매장보다 단골 고객이 많다. e그린마트의 모든 상품은 냉장배송 시스템을 이용해 신선한 상태로 공급되며 가격은 시중 유통업체보다 5∼10% 정도 저렴하다. 특히 야채와 과일의 경우 수축포장과 랩 포장을 사용해 원산지에서 바로 출하된것 같은 싱싱한 상태에서 배송한다. 한편, 롯데닷컴 e그린마트는 제품 판매 이외에도 웹진 형태로 '산지소식'코너를 운영해 소비자가 산지정보 및 관련 제품, 생산자 인터뷰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엠플(www.mple.com)은 브랜드 의류 및 패션잡화만 모아놓은 '브랜드홀릭'이라는 몰인몰을 운영한다. 브랜드홀릭에는 영캐주얼부터 남녀 의류, 잡화, 제화, 시계, 스포츠 등 패션 브랜드만 엄선하여 100여개 대표브랜드별 쇼핑을 즐길 수 있다. 가격은 조금 높더라도 브랜드의류를 선호하거나 고급 패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 또한 엠플의 오픈마켓 독점 유통 브랜드만 모아놓은 몰인몰인 '셀렉트숍'에서는 컨버스, 디디니, MCM, 캘빈클라인 등 독특하고 퀄리티 높은 상품을 만날 수 있다.

디앤샵(www.dnshop.com)에서는 작년 하반기에 제일모직과 e비즈니스 파트너십 제휴를 맺고 제일모직 직영몰을 오픈하고 있다. 제일모직 직영몰은 제일모직에서 운영하는 패션피아(www.fashionpia.com/)가 온라인애플리케이션임대(ASP) 방식으로 디앤샵에 입점한 것이다. 제일모직 대표브랜드인 빈폴이 디앤샵에 입점한 이후로 노세일을 유지하면서도 가장 효율적인 매출을 유지한 점에 대해 제일모직이 높이 평가한 것. 디앤샵은 제일모직관을 오픈하면서 기존에 판매하고 있었던 빈폴 브랜드 외에 갤럭시 캐주얼, 로가디스, 후부, 엠비오 등 제일모직의 유명 패션 브랜드 상품을 추가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또 디앤샵은 작년 말에 청담동, 압구정의 패션소호와 같이 개성 있고 퀄리티 있는 여성의류 브랜드를 모아 디앤샵 패션소호를 오픈했다. 쉬즈리더, 럭스걸, 마고, 푸치, 디어스샵, 도나벨라, 벨레제, 코발트블루 등 약70여개의 의류 브랜드몰이 몰인몰 형태로 입점되어 있다. 디앤샵 패션소호는 주로 가격대가 낮은 의류를 판매하는 여타 온라인 쇼핑몰과 달리 디자인이나 소재의 퀄리티가 높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만을 모아 놓은 것이 특징이다. 디앤샵 패션소호에서는 2∼3만원대 니트류부터 40만원대 후반의 코트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고급 패션의류를 판매하며 의류 외에 모자, 장갑, 가방 등의 잡화상품도 마련돼 있다. 최근에는 IKEA(이케아), dcx, 텐바이텐, 해피엔코 등 유명 디자인소품 브랜드를 포함, 총 50여개 이상의 브랜드를 모아 디자인전문관인 '디자인홀릭(DESIGN HOLIC)'을 오픈했다. 디앤샵의 디자인홀릭에는 디자인이 뛰어나고 톡톡 튀는 상품들을 소개하는 리뷰코너 'WHAT'S THIS?'와 소비자가 직접 보고 따라 만들 수 있는 'DIY TIP', 멋지게 재활용할 수 있는 '리폼 아이디어'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쇼핑에 재미를 더해 준다.

G마켓(www.gmarket.co.kr)과 옥션(www.auction.co.kr) 에서는 2001아울렛과 홈에버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테리어 전문매장인 '모던하우스'가 입점해 인테리어소품, 침구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유럽식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인 모던하우스의 침구, 주방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이 각 카테고리 별로 입점한 형태로 온라인을 통해 1,000여 점의 감각적인 생활소품을 만날 수 있다. 또 G마켓은 식품 카테고리 강화를 위해 이마트와도 제휴를 맺은 바 있다. 이마트와의 제휴로 G마켓은 신선식품을 비롯 가구, 의류, 화장품, 가전, 스포츠 용품 등 이마트 3만여 개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다.

신세계몰(mall.shinsegae.com)에서는 호텔신라 인터넷 면세점을 오픈했다. 신세계몰을 통해 신라인터넷면세점을 이용하면 2퍼센트의 적립금을 증정하며 회원 가입시 5달러∼10달러의 쿠폰을 선물로 준다. 또 신라인터넷면세점 오픈 기념으로 61명의 이용객을 추첨하여 에뜨로, 폴로, 안나수이 등의 잡화 및 화장품을 선물로 준다. 한편 임선옥, 시아씬, 강기옥 등 서울콜렉션 디자이너들의 의류를 단독 판매하는 '메스티지for신세계몰'을 오픈하고 시즌마다 마니아들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한다.

KT몰(www.ktmall.com)에는 도서음반 전문몰인 '알라딘'과 제휴를 맺고 있다. KT몰의 적립금을 알라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5월 한달간 알라딘 첫 구매고객에게는 1000원과 2000원 할인쿠폰 2종세트를 증정한다. 이밖에도 KT몰은 이사전문 '24몰' 웨딩전문 'GOM웨딩컨설팅' 등과 몰인몰 제휴를 맺고 종합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S이숍(www.gseshop.co.kr)은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쇼핑몰들을 몰인몰 방식으로 유치하고 있다. 현재 GS이숍에는 50여 개의 몰인몰이 입점했으며, 해외쇼핑몰인 위즈위드, 라흐뚜드, 엔조이뉴욕, 오토, 여행 전문몰로는 하나투어, 범한여행, 넥스투어, 자유투어, 지구투어, 여행스케치 등이 있다. 컴퓨터 앞에서 클릭 한번만으로 장을 볼 수 있는 인터넷수퍼마켓인 GS슈퍼, GS마트와 대한트렌스, 이사몰도 들어와 있다. 또한, 도서 전문몰 예스24, 사진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OK포토, 기프트샵 텐바이텐, 교육컨텐츠 이엠정보교육 등의 쇼핑몰도 입점해 있다.



- 2007년 5월 16일 (수)

인터파크 http://www.interpark.com/